본문 바로가기
studies/Version Control System

Android Studio Github Repository 연동

by mjkcool 2020. 11. 3.
728x90
반응형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프로젝트를 깃허브 리포지토리에 올리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깃허브에 리포지토리 생성


 

생성하는 법은 다들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New repository→정보입력 후 Create repository)

생성 후 경로를 복사해줍니다.(Clone→HTTPS)

 

 

 

 

2. 로컬 깃 생성


 

로컬에서 먼저 생성이 되어야 깃 리포지토리에 push할 commit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 폴더에 .git을 생성한다는 소리입니다. 왠만해선 그대로 유지시키고 OK 해줍니다.

 

그러면 뭔가 새로운게 생긴게 보입니다. 폴더리스트의 파일 색상들이 바뀌어있고 Git이라는 새로운 메뉴가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바뀌어야 잘 되고 있는 겁니다!

 

 

 

 

3. 깃허브 리포지토리와 연결 - How to remote github?


 

위처럼 따라오시면 아래 창이 뜹니다. + 버튼을 누른뒤, 

 

 

맨 처음에 복사해두었던 리포지토리 경로를 붙여넣어줍니다. Name은 바꾸셔도 되지만, 바꾸지 않는 걸 추천드립니다.

 

remote가 잘 저장되었단 것을 아래처럼 VCS→Git →Remotes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첫번째 commit과 push


로컬에서 커밋이 되야 리포지토리에 푸쉬가 되고, 최초의 푸쉬가 있어야 이 프로젝트가 리포지토리에 업로드되겠죠?

 

 

상단 Git 메뉴탭에서 체크버튼을 클릭합니다. 바로 Commit&Push 버튼입니다.

Commit를 하는 또 다른 방법은 VCS→Commit 또는 VCSGit→Commit directory

 

 

 

 

커밋 창이 뜨면, 커밋 전 해야 할 작업이 있습니다. 나중을 위해서 당장 커밋보단 gitignore를 작성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 .gitignore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수정이 가능한 창이 뜹니다.

 

 

이곳에서 아래 글에서 한 것처럼 이 문서를 수정해줍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키워드는 #AndroidStudio #Kotlin #(본인의 OS) 정도로 사용하시면 될 거에요.

 

 

콘솔(명령프롬포트)로 파일 폴더 간편하게 깃허브에 올리기 / 깃 연동하기

유니티로 개발을 하던 도중, Unity에 collaboration룰 사용하고 있었지만 만약을 대비해 깃허브에도 백업해두기로 했다. 유니티 내부에서 깃과 연결하는 방법을 찾기 귀찮아서 직접 프로젝트 폴더 자

we-always-fight-with-code.tistory.com

 

 

자 이제 진짜 커밋을 해볼 차례인데요. gitignore 수정창을 닫고 커밋메시지를 입력해준 뒤 Commit버튼을 눌러줍니다.

 

경고메시지가 떠도 계속 Commit을 눌러주세요. 약간 코드를 한번더 확인하고 가보란 소리인데, 괜찮습니다.

최초 커밋은 시간이 좀 걸릴 수 있습니다.

 

 

커밋이 완료된 후 push를 해봅시다.

 

푸쉬 창입니다. 왼쪽에는 푸쉬할 브랜치가 보입니다.

origin은 저희가 remote했던, 즉 이 파일들을 업로드(또는 업데이트) 할 리포지토리이고, master는 그 리포지토리의 브랜치이름입니다. 최초 푸쉬 시점에서 master브랜치가 만들어지기때문에 New라고 뜨네요. 더블클릭해서 이 브랜치 이름을 바꿔 생성해주셔도 됩니다. 하지만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최초엔 master라는 이름의 브랜치로 리포지토리를 시작하기 때문에 놔두는게 좋습니다.

 

 

역시 최초 푸쉬는 시간이 좀 걸릴 수 있습니다. 잘 완료되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오른쪽 하단에 다음과 같은 팝업이 뜹니다.

 

728x90
반응형